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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포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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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변풍경이 아름다워 전국의 시인묵객들이 즐겨찾는 정감 넘치는 고장,
지금의 마포를 마포강, 마포항 등으로 불려 마포라는 명칭이 여기서 유래되었다.

마포의 역사

서울의 중서부 한강연안에 위치한 마포지역은 안산에서 갈라진 와우산 구릉산맥과 노고산 구릉산맥, 용산 구릉 산맥이 한강으로 뻗어 세 산맥연안에 호수처럼 발달한 서호, 마포, 용호가 있었는데, 이 3호를 삼개(三浦-3개의 포구)라고 불렀고 이 삼개중 지금의 마포를 마포강, 마포항 등으로 불려 마포라는 명칭이 여기서 유래되었다.마포구 는 이처럼 옛날부터 수상교통의 요충지로서, 또는 삼남지방에서 오는 곡물을 저장하는 창고가 있는 지역으로서 일찍부터 발달된 어촌이 형성되었다. 마포구 일대는 조선 전기에는 한성부 관할구역으로서 성밖 10리내에 있기는 하였으나 독립된 행정구역으로 설정되지 못하였던 것으로 짐작되며, 조선후기 두모방, 한강방, 둔지방, 용산방, 서강방 등 5개의 방이 한성부 행정구역으로 새로 설정되면서 마포구 일부가 용산방과 서강방에 속하게 되었다.

1910년 10월 조선총독부는 1495년부터 존속되어 오던 한성부를 경성부로 개칭하여 경기도에 예속시켰고, 이듬해 4월에는 경기도령 제3호에 의해 경성부에 부, 면제도를 실시하였으며, 이때 종전의 용산방과 서강방은 용산면, 서강면으로 개칭되었고 각각 31개 동리와 10개 동리를 관할하게 되었다.

1911년의 지방관제는 3년만에 개편되어 1913년 12월 총독부령 제111호에 의해 마포는 용산면 일부가 경성부 서부로 편입되고, 서강면은 경기도 고양군에 편입되었다. 그후 마포구는 여러차례 행정구역 변천을 겪다가 1944년 10월 23일 총독부령 제 350호에 의해 서대문구와 용산구의 일부를 분할하여 지금의 마포구가 신설되었으며, 설치당시의 관할구역을 보면 아현정, 공덕정, 신공덕정, 도화정, 마포정, 토정정, 용강정, 염리정, 대흥정, 신수정, 구수정, 현석정, 신정정, 하중정, 창전정, 동교정, 서교정, 상수일정, 하수일정, 당인정, 합정정, 망원정, 율도정등 23개 정이었다.

강변

1945년 8월 15일 해방되어 일제가 물러나고 미군이 입성하여 미군정이 실시되었고, 1945년 10월 16일에 각구의 행정을 담당하는 "구역소"를 "구청"으로 "구장"을 "구청장"으로 개칭하였으며, 이때부터 마포구역소는 마포구청으로, 행정구역 명칭인 "정"은 "동"으로 불리워지게 되었다.

1955년 4월 18일에는 시조례 제66호에 의하여 종전의 동회를 동으로 하였으며, 각 구청에는 행정동을 따로 정하여 행정업무를 담당하였는데, 이때 마포구는 아현1,2,3,4,5동, 신공덕1,2동, 도화1,2동, 관란동, 대흥동, 염리동, 신석동, 세교동 등의 19개 행정동을 두었다.

그후 여러차례의 동명 및 관할 구역 변경을 거처 1985년 9월 1일 시조례 제 2016호로 용강동 일부를 염리동에 편입하고, 1989년 6월 1일을 기해 서울특별시마포구동명칭및 구역획정조례 제84호로 하수동 전역을 상수동으로, 망원동 28번지를 서교동으로, 망원동중 망원1,2동 관할구역을 제외한 전지역을 합정동으로 편입하는 등 동계조정을 하여 지금에 이르고

지역특성

마포구는 서울의 중서부 한강하류 연안에 위치한 구(區)로서 북쪽으로는 경기도 고양시와 서대문구에 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용산구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서쪽은 한강을 끼고 있다. 지세는 동고서저로 동쪽은 아현동, 공덕동, 신공덕동, 도화동, 마포동의 구릉지대를 이루고 서쪽은 서교, 동교, 합정, 망원, 연남동이 평지를 이루면서 조용한 주택가가 자리잡고 있는 지역으로 강서지역과 공항, 영등포를 연결하는 수도서울의 관문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통과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주요 간선도로는 관문가로(關門街路) 역할을 하는 마포, 양화, 성산, 신촌로가 있으며, 특히 마포로 주변은 지하철 5호선이 개통되어 교통이 한층 편리해졌고, 도심재개발 사업과 불량주택 재개발사업으로 빌딩숲과 고층아파트가 어우러져 나날이 새로워지는 마포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역이며, 지하철 2호선이 경유하는 양화로 주변은 편리한 교통망과 정비된 주택가로 변했고 서편의 성산로 주변 성산동 지역은 시영아파트 단지를 이루고 있다.

한편 서부한강변은 난지도 매립지 등으로 그동안 발전에 장애가 되어 왔으나 난지도 안정화 사업과 상암지구택지개발, 2002년 서울월드컵경기장 건립 등으로 이 일대에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편익시설, 녹지공간이 조성되고 지하철 6호선이 개통되어 서울속의 살기좋은 마포구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지형 및 위치

한강 이북에 위치한 마포구의 산계(山系)는 한북산맥(漢北山脈 → 일제시대부터 광주산맥이라 함)의 서쪽 변두리 에 솟구친 북한산에서 갈라진 안산(목악)이 다시 다섯갈래로 갈라져, 한강연안에 연장된 얕은 구릉산지가 발달한 지역이다.

북한산지의 말단에 위치한 마포구의 산지 지형은 100m이하의 노년기에 속하는 낮은 저산성 구릉지이다. 마포구 전역은 장기간의 침식으로 깎이고 벗겨져서 구릉화된 낮은 언덕과 한강 및 지류(마포강, 봉원천, 사천, 진관천)의 퇴적으로 이루어진 충적 평야가 발달한 지역이다.마포구의 동서남북에서 가장 끝이 되는 지점인 4단(4端)을 경도와 위도로 표시하면

마포구의위치

마포구의 위치
구청소재지 경도와 위도의 극점 총면적
지명 극점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 212 동단 효창원로98길3 북위 37° 33′ 10″
동경 126° 57′ 47″'
23.84㎢
(서울시 전체 605.52㎢의 3.93%)
서단 상암동 북위 37° 34′ 21″
동경 126° 51′ 44″'
남단 마포동 북위 37° 31′ 51″
동경 126° 56′ 49″'
북단 상암동 북위 37° 35′ 17″
동경 126° 53′ 3″'

문화적 특징

마포구는 지리학상 포구문화가 일찍부 터 번성하였으며, 성밖 농촌취락으로 발전되었는가 하면, 강변풍경이 아름다워 전국의 시인묵객들이 즐겨찾는 정감 넘치는 고장이었다.마포나루(지금의 토정동, 마포동 일대), 서강나루(지금의 신정동, 하중동, 상수동일대), 양화나루(지금의 절두산 서쪽부근)가 있었는데, 이곳이 워낙 절경이었기에 옛 사람들은 일찍이 마포8경(麻浦八景)이라 일컬어왔고, 풍류시객과 중국사신들이 경치를 조망하며 시문을 읊던 정자(亭子)가 서강지역만도 30여개가 넘었으며, 전하는 시문(詩文)만도 50여수가 된다고 한다.

마포구 문화재 현황

마포구 문화재 현황
종별 종별 종별 종별 종별
국가지정 문화재 사적 제399호 양화나루잠두봉유적 천주교 서울대교구 토정로 4 1997. 11. 11
서울시 지정문화재 서울시 기념물 제 9호 망원정터 마포구청장 동교로 8안길 23 1990. 6. 18
서울시 민속자료 제17호 정구중 가옥 개인 큰우물로2길 22 1977. 3. 7

또한, 구한말 개항장으로서 관문역할을 하여 급속한 발전을 하게 되었고, 1866년 천주교도 박해사건으로 프랑스함대가 서강의 하중동 앞까지 올라와 병인양요의 도화선이 되기도 하는 등 풍운의 역사를 겪기도 하였다. 그후 서울에 철도가 부설되면서 물화집산의 포구로서 마포의 기능이 점차 줄어들었고, 6.25 전쟁을 거치면서 강화만이 막혀 한강으로 배들의 출입이 금해지자 마포의 포구문화는 사라지게 되었다. 옛 마포사람들은 마포나루터의 안녕과 번영은 물론, 마포항을 드나드는 선박들의 무사 항해를 기원하는 나루굿을 매년 5월 단오절 이전에 실시해왔다.

서구문명을 가장 먼저 받아들였던 곳으로 절두산 순교성지, 외국인 묘지등 다양한 근대사의 문화유적이 있으며, 서울시 기념물 제 9호인 망원정, 토정동의 토정 이지함 집터 표석, 양화진 나루터 표석, 삼개포구 표석, 마포종점 노래비 등이 역사를 함께 하고 있다. 또한, 사통팔달 교통과 도시속의 업무중심지구로 발전하면서 신세대의 패기와 활력이 넘치는 홍대앞 거리, 신촌거리와 함께 아현동 웨딩거리는 젊은 감각과 문화의 꽃을 피우고 있으며 사라진 마포나루굿을 재현하는 등 전통문화가 펼쳐지는 마포나루 축제, 한여름밤의 강변축제, 홍대앞 거리미술전, 서울프린지페스티벌 등 다양하고 독특한 지역문화축제와 구민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전통과 건강한 젊음이 함께 하는 지역문화를 꽃피우고 있다.

교통과 산업

예로부터 마포나루, 서강나루, 양화나루가 있어 전국의 배들이 드나들었고, 한강이남 영등포지역을 잇는 주요 교통로가 있었다. 이를 중심으로 전국의 화물이 집산하게 되고 저자(시장)거리가 형성되는 등 선박과 공미를 중심으로 경제활동이 이루어졌다.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오늘날 서울의 관문으로 교통의 요충지이며, 동쪽의 마포로를 중심으로 현대화된 빌딩이 숲을 이루어 업무중심지구로 급속히 성장하게 되고 동서남북을 가로지르는 지하철 2호선, 5호선, 6호선과 내부순환도로, 자유로, 강변북로와 한강을 가로지르는 마포, 서강, 양화, 성산, 가양대교가 있다.

특히, 발달된 교통을 중심으로 마포로 양화로에 들어선 초고층 빌딩의 도심업무시설은 가까운 영종도 신공항의 지리적 여건과 맞물려 비즈니스 하기에 가장 각광받는 최적의 경제활동의 기반이 되고 있으며, 도화동, 공덕동, 용강동, 합정동 등에 위치한 깨끗하고 친절한 숙박시설과 전통의 마포숯불갈비, 주물럭 등 먹자거리와 잘 어우러진 휴식공간으로 서비스 산업의 중심지이다.

앞으로 상암동 일대 200만평에 생태환경과 디지털 미디어 산업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도시인 『새 천년 신도시』가 조성되면 이곳은 영종도 신공항선, 경의선 등의 광역 교통망이 지나는 요충지로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첨단디지털·미디어 기업이 집적된 「정보도시」, 세계로 통하고 남북한을 잇는 「관문도시」로 조성되어 꿈과 희망이 넘치는 미래형 도시로 화려하게 태어날 것이다.